일본

일본의 히키코모리를 위해 기도부탁드립니다.

by Vision posted Jan 28,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imgres.jpg
1279014542_1.jpg
11537351464_eb12a556d0.jpg

오늘은 일본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 중 하나인 `히키코모리`즉 , 우리 나라에서는 은둔형 외톨이 라고 하는데 이 "히키코모리"에 대해 말씀을 드리며 기도를 요청하고자 합니다.

지난 주 화요일에 후쿠오카 목회자 사모들의 성경공부가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성경공부를 마치고 함께 은혜를 나누며 기도제목을 나누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한 사모님이 자신의 교회의  권사님의 자녀가 히키코모리 증상을 보인다며 기도제목을 내 놓았습니다. 이 아이는 남자아이로 고등학교 2학년입니다. 이제까지는 학교 생활과 가정생활에 착실했고 교회에서는 찬양팀에서 드럼봉사를 한 매우 착한 아이였습니다. 공부도 잘해서 시험을 쳐서 들어가는 좋은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었는데 최근 2주전부터 이상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학교에 가고 싶지만 아침에 몸이 말을 듣지 않아 잠자리에서 일어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건을 던지다든지 하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벌써 2주 째 학교를 쉬면서 집에 있고 부모님은 열심히 교회에 나와 기도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제가 아는 일본선교사님의 자녀도 최근 비슷한 증상으로 기도요청이 왔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여자아이입니다. 저도 선교사 모임에서 몇번 만난적이 있습니다. 이제까지 부모님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적이 없이 착실하게 지내왔고 공부도 곧잘 해서 성적이 높은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상위 10%에 들어 학교로부터 기대를 받고 있었습니다. 최근 6개월전부터 아침에 학교에 가려고 해서 몸이 말을 듣지 않아 일어날 수 없고 밖에 나가지 않게 되었으며 말 수도 급격히 줄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한국에 들어가 상담을 받으며 대안학교로의 진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다 착실했던 아이들인데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갑자기 아이가 무기력해지면서 이상증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히키코모리의 사전적 뜻을 보면 사회생활을 거부하고 장기간 집안에만 틀어박혀 있는 사람이나 그 상태를 일컫는 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본에서 히키코모리 현상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70년대입니다. 1990년대 초 일본의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더욱 급증하기 시작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6개월에서 심하게는 10년이 넘게 외출도 하지 않고 가족과의 의사소통도 거의 없이 생활을 합니다. 방 안에서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게임에 빠져서 밤낮이 뒤바뀐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우울증에 빠지거나 폭력성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일본후생성은 이러한 증상을 6개월 이상 지속하는 사람을 히키코모리로 분류합니다. 다양한 상담과 체험 프로그램, 정신과 치료등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으나 큰 효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고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작년 한해 통계에 따르면 일본의 히키코모리는 70만명에 이르며 장래에 히키코모리가 될 개연성이 높은 예비군도 155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일본 내각부에서 전국 15-39세 남녀 32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히키코모리 실태 조사에 따르면. 자신이 히키코모리가 된 계기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직장생활에 적응을 못해서(23.7%)
2. 병이 있어서 (23.7%)
3. 취직이 힘들어서(20.3%)
4. 학교 등교를 거부하다가(11.9%)
5. 대인관계가 잘 되지 않아서(11.9%)
6.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해서(6.8%)
7. 고입 또는 대입 시험에 실패해서(1.7%) 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남성이 66%로 여성보다 많았고 연령별로는 30대가 46%로 가장 많았습니다. 일본의 학자들은 핵가족화로 인한 이웃, 친척들과의 단절,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급속한 사회변화, 학력 지상주의에 따른 압박감, 대학 졸업 뒤에도 취업을 하지 못하는 데 따른 심리적 부담감, 갑작스런 실직, 사교성 없는 내성적인 성격 등 여러 요인을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오랜 시간 사회와 단절되어 살아가던 30대 남성이 여자아이를 유괴해 10년 동안이나 집에 가둬둔 사건이 있었는가 하면, 낮시간 동안 은둔생활을 하던 청소년들이 밤에 밖으로 나와 폭행이나 살인을 저지르기도 했습니다. 작년 11월에는 50대의 히키코모리인 아들이 78세 아버지를 금속방망이로 때려 살해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히키코모리들은 대개 우울증, 대인 기피증, 폭력성, 공격적 성향을 드러냅니다. 

특히 이러한 일본의 사회현상 가운데 일본의 기독교인들은 1%도 미치지 않는 소수인로 살아가고 있으며 주위의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로서 이러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기에 더욱 고립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이들의 경우는 왕따를 경험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많습니다. 특히 영적으로도 많은 공격을 받기 때문에 기도가 필요로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사람을 살립니다. 일본의 교회가 바른 복음, 생명의 복음을 전파하여 크리스찬들이 생명력있고 힘있게 이 땅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이들을 살릴 수 있도록 기도부탁을 드립니다. 

일본의 교회들이 일본의 히키코모리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이 사회에 대안과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세상의 빛으로 설 수 있도록 기도부탁 드립니다. 앞에 말한 두 아이들의 회복을 위해서도 함께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히키코모리 사역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은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Articles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