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흩어진 자녀들을 모으기 위해 오신 예수님(요11:47-57)

by Vision posted Feb 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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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48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 하니
49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50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51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
5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53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54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유대인 가운데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거기를 떠나 빈 들 가까운 곳인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제자들과 함께 거기 머무르시니라
55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유월절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
56 그들이 예수를 찾으며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그가 명절에 오지 아니하겠느냐 하니
57 이는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신고하여 잡게 하라 명령하였음이러라

1.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사건에 대해 반응을 하여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읍니다. 예수님을 믿는 많은 유대인들이 생겨남으로 인해 산혜드린에서 종교지도자들은 움직였다. 예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곳에는 구원을 얻는 이가 생기는 반면에 사탄의 방해도 심해집니다. 

2. 예수님께서 하신 일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있어서는 위협으로 느낍니다. 그들은 불편하였습니다. 그들은 정치적인 권한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 는 두려워했습니다(48). 그들은 그들이 가지고 누리고 있는 기득권과 힘과 권력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구한 반면에 이들은 자신의 영광을 추구하고 있습니다.율법인 성경을 아주 잘 알고 있는 자들이었기에 그들이 논의해야 할 것은 예수님의 행하는 일들이 구약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는 가를 찾아봐야 하는 것인데 여기에는 관심조차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아무리 종교 지도자라 할지라도 기득권과 힘과 권력을 맛보기 시작하면 타락할 수가 있습니다. 

3. 지도자에 대해서 생각을 하면 하나님께서 왕에게 명하신 신명기 17:16-20까지의 말씀이 생각이 납니다.

16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17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18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20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이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왕이 해야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규정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왕에게 3가지를 금하고 계십니다. 왕은 자신의 위치를 사용해서 자신을 위해 1)병마와 2)아내와, 3)은금을 많이 두어서는 안된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1)권력/권위주의, 2)섹스/쾌락주의, 3)돈/물질주의에 넘어가서는 안될 것을 말씀합니다. 사람이 왕이 되었을 때에 취하게 되는 것이 권력입니다. 진정한 권위는 예수님에게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권위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셨으며, 잃어버린 영혼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사용하셨습니다. 

4. 유대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을 탄압할 명분으로 로마인들이 올 것이고, 가져가버릴 것을 내세웁니다. 그들이 가진 1차적인 관심은 진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예수님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로마정부가 어떤 시각으로 받아들이겠는가에 대한 관심이었습니다. 유대종교지도자들은 정치적으로 해석을 하여 예수님을 제거하기 위한 명분을 만들었습니다. 예수님에게 불법을 찾아내기 보다 유대인들을 위한 대의를 위해서 예수를 희생시키려고 하는 것입니다. 나라를 위한 명분으로 의인을 없애도 된다는 것입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해 세워진 자들이 대의의 명분을 내세워 사람을 죽을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감히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을 합니다. 어떤 공동체라고 할 지라도 지도자가 바로 세워져 있지 않으면 생명을 멸시하며 사람을 쫓아내는 일이 생깁니다. 세워진 지도자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5.예수님은 백성들에게 필요한 존재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유대종교지도자들에게 있어서 불편한 존재였습니다. 예수님을 제거하고자 하니 명분이 없고, 예수님을 살려두자니 자신들의 존재감이 사라질 수 있다는 위험을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제사장 가야바는 자신들의 명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희생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합니다(50). 예수님이 백성들의 지지를 얻게 되면 결국 로마인들을 자극하여 민족이 위험하게 될 수도 있다는 명분을 대제사장 가야바는 내세웁니다. 나라가 멸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예수의 처형이 불가피하다는 명분을 내세웁니다. 다른 말로는 백성을 위해서라면 얼마든지 사람을 희생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발언을 기점으로 예수님을 죽이려는 모의는 진행이 됩니다. 유대교를 대표하는 최고의 지도자의 입에서 나온 말은 당시 유대교의 도덕성이 얼마나 타락했는지에 대해 잘 보여줍니다.

6.대제사장 가야바는 자신의 입에서 나온 말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통하여 말씀하신 사실에 대해서는 생각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가야바는 자신의 정치적인 입지를 지키기 위해서 예수님을 희생양으로 삼자는 의미로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말 가운데 하나님의 계획이 드러나고 있다는 것을 저자 요한은 우리에게 설명을 합니다(51~52).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은 원수의 입을 사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필요에 따라 하나님을 찾지 않는 사람들도 사용하십니다. 역사의 주관자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7.가야바는 예수님을 지지하는 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입술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하나님의 하실 일을 미리 알리고 선포하는 일을 합니다. 왜냐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대제사장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아무리 성직을 행하는 지도자가 타락했다고 할지라도, 성직자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일들을 행하시는 모습을 여기서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세상에 타락한 목사가 아무리 많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하나님이 명하신 직임을 결코 멸시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8.가야바는 나라를 살리기 위해서 예수님이 희생이 되어야 할 것에 대해서 말하였지만 요한은 예수님께서 이스라엘 사람들 뿐만 아리라 흩어진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을 모아 하나가 되게 하시기 위해서 죽으실 것에 대해서 말합니다. 요한은 창세 전에 구원받기로 예정된 모든 자들을 가리킵니다. 

에베소서 1:4~5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9. 복음은 저항에 굴복하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온 세상으로 확산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확산되고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자들이 주님께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10. 그러나 세상의 저항도 가볍지는 않습니다. 마침내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를 죽이려고 합니다(53). 그들은 자신들을 위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를 했습니다. 

11.예수님께서는 유대베다니에서 약 15킬로미터 떨어진 북쪽의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제자들과 함께 거기에 머무셨습니다. 요한복음 전체를 통해서 볼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은 항상 하나님께서 정하신 온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한 구속사의 시간표에 맞추어서 움직이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계획표에 맞추어서 움직이셨습니다. 이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시간에 맞추어 가는 삶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사람은 욕심이 있어서 늘 자신의 계획에 하나님께 맞추어 달라고 때를 쓰기도 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의 시간에 맞추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 좇아가야 합니다. 내 욕망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삶이 필요합니다. 내가 내려놓아야할 충동적인 욕구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고 하나님 보다 앞서 가고 있다면 그 부분을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며 살아가도록 힘써야 합니다. 

12.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에 있어서 세번째 맞이하는 유월절이 다가왔습니다. (첫번째; 요2:13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더니; 두번째:요5:1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이에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모였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유월절의 한 주간 전부터 예루살렘에 올라가 속죄제나 속건제를 드렸습니다. 그들은 종교적인 습관으로 예루살렘으로 올라간 것입니다. 그러나 종교적인 습관으로는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어린양으로 온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돌아가셨습니다. 교회에 그냥 다딘다고 해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로 나가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 이외에는 없습니다(요14:6).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13.유월절이 가까이 오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찾는다고 해서 다같은 사람은 아닙니다. 예수님을 죽이기를 위해서 찾는 자도 있습니다(57).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서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예수님을 희생양으로 삼고자 예수님을 찾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경건의 모양만 있지는 않는지 먼저 분별해야 합니다(디모데후서 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우리가 찾는 그 예수님은 흩어진 자녀를 모으기 위해서 오신 구원의 구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하나님, 정치와 권력, 사람의 영광으로 가득한 이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이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 세상을 이기신 주님을 생각하며 살기를 소원합니다. 잃어버린 영혼을 향한 주님의 마음을 따라 살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쫓아 살아가는 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그래서 경건의 모양이 아니라 경건의 능력으로 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살아계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profile
    SEONGHOYOON 2017.02.18 02:40
    오늘 한국이 겪는 모습이 오늘의 말씀에 생생히 나오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에게 표적으로 끝까지 믿음의 모습을 잘 보여 주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이 곧 주님이시라는 것을 믿습니다. 대제사장 가야바도 마음 속으로 믿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 대한 권력과 욕망은 대제사장의 믿음을 가볍게 없애 버립니다.
    사실 주님을 믿는 것은 믿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 믿음에는 로마를 의식할 필요도 없으며 유대의 모든 사람을 살린다는 의식도 필요없습니다. 그것은 단지 핑계일 뿐입니다. 그러나 그는 로마로부터 유대의 모든 사람을 살린다는 필요없는 핑계를 만들어 주님을 죽이고 자신의 권력을 유지할 것을 생각합니다. 저희들 개인개인의 욕망의 모습이 이 대제사장과 다름없습니다. 욕망의 달성을 위해 그럴듯한 명분의 음모를 꾀하게 됩니다. 사탄의 속삭임 즉 유혹입니다. 많은 사람을 살린다는 명분으로 아무 의미없는 희생의 정당성을 설파하기 시작합니다. 마음 속에는 욕망을 달성하기 위한 믿음의 부정입니다.
    현재의 저희 나라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그렇다고 현재 대통령이 예수님의 입장과 같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여기 성경의 말씀과는 관계없습니다. 말씀하신 것은 욕망의 정당화를 위해 대중을 선동하는 대제사장 즉 사탄의 모습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과정을 통해 저희들의 죄의 모습을 선명히 보여 주시고 그리고 주님의 희생을 계획하시어 저희들에게 죄사함을 주셨습니다.
    저희들의 마음 속의 죄의 모습을 깊이 인식합시다. 그리고 누구를 무엇을 위해서라고 핑계대지 맙시다. 모든 것은 사탄에게 유혹되는 저희들의 욕망의 모습입니다. 저희들의 죄의 모습을 오늘 참담히 느끼며 회개합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