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돌아오지 않는 시간

by Vision posted May 26,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작성일 2018-05-26
떨어진동백꽃.jpg
 
 “이 시계가 하루에 십분의 시간을 내줄 거야. 그건 오직 너만 쓸 수 있는 시간이란다. 그 대가로 넌 행복한 기억을 하나씩 주면 돼. 어때, 나와 거래를 하겠니?”

 시간이 부족하고 늘 바쁘게 돌아가는 이 세상에서 들려오는 달콤한 유혹의 소리입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위의 내용은 저희 딸이 다녔던 학교의 필독도서라서 저도 한번 읽어보게 된 “시간가게” 소설 속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소설 속에서 주인공은 오로지 1등이 되기 위해 매일 십분의 시간을 사고, 자신의 기억을 잃어버립니다. 이는 현실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마술적인 장치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우리 자녀들의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우리 아이들은 학원에서 학원으로, 학습지와 인강 사이를 오가며 지금의 기성 세대들이 어린 시절에 가졌던 몸놀이, 가족과 친구 사이의 경험과 기억을 가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짬짬이 생기는 빈 시간, 피곤과 외로움에 지친 그들을 위로하는 것은 그저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일 뿐입니다. 한 가족이 식당에 앉아서 음식을 주문하고 나오기 전까지 입을 꾹 다문 채 자신의 스마트폰을 만지는 풍경은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닙니다. 함께 나눈 시간과 기억이 없기 때문에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시간 가게”라는 소설 속에서 ‘1등이 되기 위한 시간’을 사기 위해 기억을 잃은 주인공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정체성 혼란에 시달립니다. 그래서 주인공은 이 모든 것을 되돌리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팔고 기억을 다시 사고자 합니다. 그러나 한번 잃은 유소년기로 돌아갈 방법은 없습니다. 결국 주인공은 자기 삶을 다시 재생시키기 위해 ‘지금’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동화이지만 우리들의 아픈 현실을 잡아당기는 소설입니다. 시간의 소중함을 알지만 무엇을 위해 시간을 사용하고 달려가고 있는 지 모르는 이 시대에 경종을 울리는 소설입니다. 귀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계획성 있게 시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어떤 일에 그 시간을 사용할 지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은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고  계획을 세우면 좋을까요? 시간 계획을 세울 때 그리스도인이 꼭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간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관점에 맞게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둘째, 긴급한 일과 중요한 일의 차이를 헤아려 계획해야 합니다. 이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셋째, 꼭 필요로 하지 않는 일은 거절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넷째, 뜻하지 않은 일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여유롭게 계획해야 합니다. 다섯째, 효과적으로 계획을 하여 일을 진행하되,지금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 지도 재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 원칙을 염두에 두고 시간을 계획한다면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시간을 계획적으로 아무리 잘 사용한다고 할지라도 정말 중요한 시간을 놓쳐 버리면 그 시간은 절대 돌아오지 않는 다는 사실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긴급하고도 중요한 시간은 도대체 어떠한 시간을 말하는 걸까요? “시간가게’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무리 우리가 1등을 위해 달려간다고 할지라도, 도착한 곳이 기대하던 목적지가 아니라면 가슴 아픈 일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 하나님과의 교제 시간(말씀, 큐티, 개인기도, 찬양)은 돌이킬 수 없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주님, 주님께서 허락하신 시간을 아무런 계획 없이 무의미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도우시고, 시간을 계획할 때에도 저희에게 필요한 지혜를 허락하옵소서."

"너는 청년의 때에 너의 창조주를 기억하라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에,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들이 가깝기 전에 해와 빛과 달과 별들이 어둡기 전에, 비 뒤에 구름이 다시 일어나기 전에 그리하라" - 전도서 12:1,2.

- 혹시 책이 필요하신 분은 저에게 말씀해주시면 빌려드리겠습니다. -

시간가게.jpeg